[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인공지능(AI)이 단순한 질문-답변 시스템을 넘어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하며 행동하는 지능형 시스템으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2025년 들어 ‘에이전틱(Agentic) AI’라는 새로운 개념이 산업 전반에 확산되면서, 기존 AI 에이전트의 한계를 뛰어넘는 자율적 업무 수행 능력이 주목받고 있다.기존 AI 에이전트가 사용자 명령에 따른 특정 작업 수행에 머물렀다면, 에이전틱 AI는 복잡한 상황을 스스로 해석하고 최적의 해결책을 도출하는 능동적 시스템이다. 이러한 변화는 MCP(Model Conte
인공지능(AI)이 디지털을 넘어 물리 세계로 확장되고 있다. AI의 진화가 더 이상 텍스트와 이미지 생성에 머무르지 않고, 실시간 판단과 행동을 수반하는 ‘실행형 AI’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변화의 중심에 ‘피지컬AI(Physical AI)’가 있다.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가 최근 발간한 ‘피지컬 AI의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피지컬AI는 AI 기반 모델(두뇌), 센서 및 컴퓨터 비전(감각), 엣지 컴퓨팅과 네트워크 인프라(연결), 제어 및 액추에이터(행동) 등 첨단 기술이 통합된 시스템이다. 인간처럼 물리적 세계
인공지능(AI) 기술 패권을 둘러싼 글로벌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각국 정부가 핵심 인재 확보를 위한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 중국, 영국, 일본은 AI 연구개발(R&D) 투자와 함께 국내외 고급 인재 유치를 위한 체계적 정책을 다각도로 추진 중이다.반면 한국은 상대적으로 단기 사업 위주의 양적 확충에 머물러 있어, 중장기적 인재 생태계 구축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구조적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30일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가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중국·영국·일본은 각각 자국 특성에 맞는 AI 인
글로벌 인공지능(AI) 연구개발(R&D)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선두주자인 미국의 뒤를 중국이 쫓는 형국 속에서 한국의 AI 기술 생태계 역시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스탠퍼드대학교 인간중심AI연구소(HAI)가 최근 발간한 ‘AI 인덱스(Index) 2025’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AI 연구개발 관련 핵심 동향은 미중간 AI 개발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정부와 산업계의 대규모 투자로 고성능 AI 모델이 증가하는 추세가 확인된다.미국의 경우 지난 10년 동안 주요 AI 모델 개발을 주도했는데, 최근에는 중국도 여기에 동참하
국내 소프트웨어(SW) 산업의 수도권 쏠림 현상으로 인해 비수도권 소재 SW 기업의 매출 규모가 수도권의 10분의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가 최근 발간한 ‘지역 소프트웨어산업 현황과 지역 주력산업 연계 성장 가능성 탐색’ 보고서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22년 기준 국내 비수도권 SW 기업(패키지SW·IT서비스 분야)의 매출 규모는 수도권의 12.9%에 그친다.권역별로 SW 사업체 수를 보면 2021년 기준 전국 2만8037곳 가운데 서울(1만4970곳·53.4%), 경기(5999곳·21.4%), 인천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으로 소프트웨어(SW) 개발자 채용 시장에도 변화가 예상된다.SW 개발자들은 코로나 팬데믹 기간만 해도 디지털전환이 확산되며 수요가 급증했지만, 이후 경기침체와 투자 위축으로 채용 시장이 크게 위축되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2022년 말 생성형 AI 등장 이후 AI가 SW 개발 업무를 일부 대체해나가기 시작하면서, 채용 시장이 다시 한 번 움츠러들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채용 중개 플랫폼 원티드랩에서 지난해 국내 개발자 18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살펴보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최근 유럽연합(EU) 등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기조가 이어지면서,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선택이 아닌 필수로 여기고 있다.이는 디지털전환(DX)을 주도하는 소프트웨어(SW) 산업에서도 마찬가지다. 인공지능(AI)과 데이터, 클라우드 등을 다루는 SW 산업은 데이터 보안, 탄소배출 관리, 사회적 책임 등 다양한 ESG 이슈에 직면해 있어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실제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2024년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로 ‘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국내 소프트웨어(SW) 기업 가운데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업은 3% 비중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잠재적으로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는 잠재적인 수출기업의 비중은 늘고 있는데, 이를 실제 해외매출이 발생하는 수출기업으로 전환시키는 맞춤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온다. SW정책연구소가 20일 발간한 ‘SW기업의 해외진출 및 지원사업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SW 산업에서 해외진출 활동 기업은 2019년 3.8%, 2020년 3.2%, 2021년 3.3%, 20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정부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공공서비스를 혁신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이른바 ‘거브테크(GovTech, Government+Technology)’에 대한 관심이 높다. 미국과 유럽 등에서 정부 주도 디지털화 또는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생태계 육성이 활발한 가운데 국내에서도 이같은 흐름이 본격화되고 있다.22일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가 최근 ‘글로벌 트렌드로서의 거브테크와 거브테크의 유형화’를 주제로 발간한 이슈 리포트에 따르면, 거브테크는 ‘민간 기술을 활용해 국민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 제공
[딜라이트닷넷=권하영 기자]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이 본격화된 지난 2020~2023년간 한국은 전세계에서 미국과 중국 다음으로 많은 수의 초거대AI를 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20일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가 최근 발간한 ‘글로벌 초거대AI 모델 현황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20~2023년 기간에 전세계 초거대AI 모델 출시 건수는 누적 144개에 이른다. 2020년 3개, 2021년 9개, 2022년 28개, 2023년 104개 등 해가 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다. 연평균성장률(CAGR)은 226.1%에 달한다.국가별
[딜라이트닷넷=권하영 기자] 국내 클라우드 관련 업체들의 상장 도전이 줄을 이으면서 업계 안팎으로 관심이 모아진다. 전세계적인 인공지능(AI) 확산 덕에 그 핵심 인프라인 클라우드 산업도 크게 각광받는 추세지만, 일각에선 오히려 기업가치 고평가 우려도 나오고 있다.예컨대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는 클라우드 솔루션 전문기업 이노그리드는 지금까지 여섯번의 증권신고서 정정을 거치며 상장 일정을 수차례 변경해야 했다. 이는 이노그리드가 도전하는 기술특례상장에 대한 금융당국의 검증이 강화됐기 때문으로 해석된다.이노그리드는 클라우드 업계에서 오랜만의
[딜라이트닷넷=권하영 기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내 클라우드 시장 성장세가 가파를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존에는 레거시 시스템을 그대로 클라우드 환경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리프트앤시프트(Lift&Shift) 방식이었다면 최근에는 시스템 설계 단계부터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해 구축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 Native)’ 방식을 채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수요는 민간뿐만 아니라 보수적인 금융권과 공공기관 등에서도 커지고 있는데, 특히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1만여개 공공부문 정보시스템을 클라우드 네이
[딜라이트닷넷=권하영 기자] 지난해 전세계에서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에 대한 지출이 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에는 연간 20% 성장이 예상된다. 가파른 성장의 원동력은 역시 인공지능(AI)이다. 특히 폭발하는 AI 수요는 막대한 투자와 파트너십으로 이미 생태계를 선도 중인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들의 영향력을 한층 높여줄 것으로 분석된다.28일 시장조사기관 카날리스에 따르면, 2023년 전세계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지출 규모는 2904억달러(약 391조5000억원)로, 전년(2471억달러·약 333조1000억원)보다 18% 증
[딜라이트닷넷 권하영 기자] 삼성·LG·SK 등 IT서비스 기업들이 기존 시스템통합(SI) 사업의 수익 한계를 깨닫고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클라우드 관리서비스(MSP) 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 이제는 SI 기업이라기보다는 대놓고 클라우드 기업 간판을 내걸고 있는 분위기다.삼성SDS가 최근 발표한 지난해 연간 실적을 보면, 클라우드 사업 매출(1조8807억원)이 지난 30여년간 회사의 주력사업이었던 SI 사업 매출(1조1514억원)을 추월했다. 지난해 클라우드 사업의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은 61.8%로, 클라우드서비스(CSP)뿐만 아
[딜라이트닷넷 권하영 기자] 미국 정부가 중국에 대한 인공지능(AI) 반도체칩 수출규제 강도를 점점 넓히고 있는 가운데, 이것이 중국 클라우드기업(CSP)들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모아진다.미국은 현재 중국이 AI 개발에 필요한 첨단반도체를 확보하지 못하도록 자국 기업의 수출을 통제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그 연장선으로 자국 CSP들이 클라우드 고객의 정보를 정부에 제출하도록 하는 규제도 추진하고 있다. 중국이 미국 클라우드컴퓨팅 서비스를 통해 AI 개발에 필요한 연산력을 우회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딜라이트닷넷 권하영 기자] 삼성·LG·SK의 IT서비스 3사가 새 먹거리로 클라우드를 주목하고 있다. 기업들의 디지털전환(DX) 수요가 대부분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형성되면서, 피할 수 없는 대세가 됐기 때문이다. 향후 3사의 클라우드 관련 매출 성장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삼성SDS는 지난해 3분기 클라우드 매출 4707억원을 달성했다. 분기 최고 매출액이다. 지난 2022년 1분기만 해도 2490억원이었던 것이 2년이 채 안 된 시점에 두 배 가까이 늘었고, IT서비스 매출에서 클라우드가 차지하는 비중도 30%를 돌파했다.삼성S
[딜라이트닷넷 권하영 기자] 최근 코로나19 엔데믹으로 해외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해외여행 하면 ‘로밍’을 빼놓을 수 없죠. 실제 통신사들의 로밍 매출은 회복 추세라고 하는데요.통신3사는 구체적인 수치는 밝히진 않았지만, 실적 컨퍼런스콜 등을 통해 로밍 매출이 정상화하고 있다는 언급을 여러 차례 했습니다.SK텔레콤은 “올 들어 여행 규제가 순차적으로 완화되면서 3분기 로밍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배가량 늘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KT와 LG유플러스의 로밍 매출도 이와 유사한 증가세일 것으로 예상됩니다.그렇
[딜라이트닷넷 권하영 기자] 팬데믹 시대 황금기를 맞았던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들이 엔데믹 이후 속앓이를 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OTT로 콘텐츠를 보던 구독자들이 마스크를 벗고 밖으로 나가버린 탓일까요. 글로벌 OTT도 휘청일 정도로 구독자 수가 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일례로 디즈니플러스는 지난 8일(현지시간) 실적 발표에서 지난해 4분기 글로벌 구독자 수가 약 1억6180만명이라고 밝혔는데, 이는 전 분기보다 약 240만명 줄어든 수치입니다. 이러한 구독자 감소는 2019년 디즈니플러스 출시 이후 처음인데요.구독자가
[딜라이트닷넷 권하영 기자] 통신3사가 하늘길을 나는 도심항공교통(UAM) 선점을 놓고 물밑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UAM은 전기로 구동하는 비행체 기반의 항공 이동 서비스인데, 도심에서 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점이 특징입니다. 쉽게 말해 ‘에어택시’(Air Taxi)라고도 불립니다. 즉, 하늘 위를 달리는 교통수단인 것이죠.꿈만 같은 이야기지만 UAM 시대는 멀지 않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특히 통신3사가 주도적으로 컨소시엄을 꾸려 착실히 준비하고 있는데요. SK텔레콤은 한국공항공사 및 한화시스템 등과, KT는 현대자동
[딜라이트닷넷 권하영 기자] 최근 디즈니플러스가 광고형 저가 요금제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월 7.99달러(한화 약 1만원)의 ‘베이직’ 요금제가 바로 그것인데, 1시간당 15초 혹은 30초 분량의 광고를 총 4분 가량 봐야 한다고 합니다. 우선 미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하고 한국 등에는 순차 적용될 예정입니다. 한국에 도입될 시기 또는 요금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요.디즈니에 앞서 넷플릭스는 지난달 한국을 비롯한 12개국에서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를 동시 출시한 바 있습니다. 미국 기준 가격은 월 6.99달러(약 9200원)로 디즈니플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