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딥러닝에 이어 새로운 AI 붐을 주도한 생성형 AI가 기업의 디지털 전환(DX) 형태도 새로운 형태로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생산성 향상의 혜택이 기업 시스템을 넘어 말단 직원까지 확대된 점과 무한한 응용 및 확장성이 차별화된 특징으로 꼽힌다.2016년 바둑 AI 알파고로 상징되는 딥러닝 중심 AI의 대두는 전세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특히 많은 기업이 'AI=딥러닝'과 같은 공식을 내세우며 새시대의 AI 트랜스포메이션을 외쳤다.이어 2022년 말, 챗GPT로 상징되는 생성형 AI 및 거대언
인공지능(AI) 기술, 특히 생성형 AI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기업들 심이 높아졌다. 최근 딜로이트 인공지능(AI) 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기업 임원 4명 중 3명은 생성형AI로 3년 내 조직이 대전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생성형AI가 기업 환경에 미칠 영향력의 크기를 잘 보여준다.그러나 AI 자체만으론 실질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기 어렵다. 진정한 혁신은 AI를 기존 기업용 소프트웨어와 결합할 때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국내외 주요 기업용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기존 솔루션에 AI를 통합하는 데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1000억원’ 지난 2020년 기업은행이 미국 금융당국과 합의한 과징금 규모다. 원인은 자금세탁방지법 위반 혐의였다. 글로벌 금융 시대인 만큼, 세계 각국에 지사를 두고 있는 금융사들은 다양한 규제 상황에 맞춰 리스크 대응책을 촘촘하게 마련해야 한다. 그 중에서도 자금세탁방지(AML) 시스템은 규제 대응 분야에서 핵심으로 꼽히고 있어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지속되고 있는 추세다. ◆눈뜨고 코 베일라…AML 고도화 중요성 높아진 이유 AML은 금융사 리스크 관리
독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기자들이 만드는 블로그 미디어 ‘딜라이트닷넷(delighit.net)’이 독자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9월26일 창간 15주년을 맞이했습니다.지난 15년간 딜라이트닷넷은 IT 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기록하며 독자들과 함께 성장해왔습니다. 기술의 최전선에서 ICT 산업의 핵심 이슈를 심층 분석하고, 그 의미를 새롭게 조명해온 여정이었습니다.특히, 딜라이트닷넷은 IT 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습니다. 통신, 반도체,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챗GPT로 촉발된 인공지능(AI) 산업 발전은 국가 경쟁력 강화와 시장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AI의 사회적 영향이 커질수록,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 또한 커지고 있다. 일례로, 사회적 문제도 대두된 AI 기술로 영상물 등을 조작하는 딥페이크 범죄 등을 꼽을 수 있다.이에 산업 발전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윤리적 문제 등을 관리할 법적 장치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AI 시스템의 투명성 확보와 책임성 강화, 개인정보보호 방안 등이 관건이다. AI 기술 잠재력을 활용하면서도, 사회적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다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무엇이든 뚫으려는 창과 무엇이든 막으려는 방패, 승자는?'2022년 챗GPT가 등장한 이후 약 2년의 시간이 흘렀다. AI 시대가 도래했다는 평가도, 생성형 AI 서비스를 사용할 때 환각현상(이하 할루시네이션)이 문제라는 말도 더 이상 새로운 사실이 아니게 됐다. AI가 가져올 변화에 대한 장밋빛 전망과 회의론 또한 여전히 팽팽히 맞서는 분위기다.AI 기술이 발전할수록 '창과 방패의 싸움'이 계속될 것이라는 예측 또한 현실이 되고 있다. 사이버보안 분야에서 공격자는 AI를 활용해 위협 난도를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근래 인공지능(AI) 수요의 폭발적 성장은 클라우드 산업 성장과도 직결될 수밖에 없다. 단순히 AI 인프라로서 클라우드 전환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비즈니스 자체가 AI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클라우드서비스제공사(CSP)들의 경우 이미 기업·기관의 AI 도입을 지원하기 위한 최적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데, AI 데이터센터 구축이나 거대언어모델(LLM) 투자에 막대한 비용을 쏟아붓는 이유도 바로 그래서다.이러한 AI 중심 비즈니스 전환은 클라우드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올해 네이버와 카카오가 웹툰과 웹소설로 대표되는 콘텐츠 부문에서도 이용자 체류시간과 클릭률(CTR), 매출(거래액)을 늘리기 위한 ‘인공지능(AI) 큐레이션(분류 및 추천)’ 기능 고도화에 열을 올리고 있다.AI는 큐레이션을 비롯해 유해 및 불법유통 콘텐츠 탐지, 창작 지원 도구 등 다양한 영역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이용자와 창작자를 위한 콘텐츠업계 AI 기술 연구개발은 향후 더 발전될 전망이다.26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자체 AI 브랜드인 ‘헬릭스’를 활용해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최근 인공지능(AI)이 푸드테크를 선도하는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AI가 안 쓰이는 곳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푸드테크란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산업과 관련 산업에 4차 산업기술 등을 적용해 이전보다 발전된 형태의 산업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술을 말한다.특히 AI는 신메뉴 개발에 영감을 부여해주는 수단으로 쓰이는 추세다. 배스킨라빈스와 던킨을 운영하는 비알코리아는 AI 활용 대표 주자로 꼽힌다. 특히 AI가 개발에 참여한 배스킨라빈스 신메뉴 아이스크림
[딜라이트닷넷=옥송이 기자] 이른바 AI 원년. 연초부터 빅테크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AI 물결이 일었다. 가전도 예외는 아니다. 'AI가전' 강자 수식어를 차지하기 위해 가전업계의 신제품 출시가 이어졌다. 해당 제품들은 필요한 기능을 적재적소에 실행하는 AI 기능에 힘입어 성장세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가전 업계의 판도는 변화를 맞았다. 과거 백색가전에서 소비자 맞춤형 제품이 각광받은 데 이어, AI 기능으로 고도화된 가전 제품이 대세로 떠오른 것이다. 이같은 흐름을 주도한 건 삼성전자다. 기존 비스포크 브랜드에 A
[딜라이트닷넷=고성현 기자] 지난해 불어온 인공지능(AI) 열풍의 최대 화두는 지속성이다. AI 서비스의 상용화 가능성에 따라 빅테크들이 잇따라 이 시장에 투자하고 있지만, 높은 투자 규모 대비 수익 모델이 불확실한 탓이다. 따라서 이러한 수익 모델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성하느냐가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반도체 업계는 이러한 기조에 맞춰 AI칩 성능 고도화를 지속하는 한편, 데이터센터의 총소유비용(TCO)을 절감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원가 절감의 핵심으로 주목받는 칩렛(Chiplet)을 비롯해 소규모언어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