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기업 경쟁력의 핵심인 영업비밀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국내외에서 커지고 있다. 특히 영업비밀 유출에 대한 인식이 과거 대비 크게 높아졌고, 기업 내부의 구조적 요인과 생성형 인공지능(AI) 확산이 새로운 리스크로 떠올랐다는 분석이다.일본 독립 행정법인 정보처리추진기구(IPA)가 지난달 발간한 ‘일본 기업의 영업비밀 관리 실태조사 2024’에 따르면 최근 5년 내 영업비밀 유출 사실을 인식한 비율은 35.5%다. 2020년 IPA 조사(5.2%) 대비 7배 가까이 증가했다. 일본 기업의 영업비밀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지난달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인공지능(AI) 챗봇 앱은 '챗GPT'로 나타났다.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은 최근 이러한 내용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 6월 챗GPT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1844만명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뒤이어 '제타' 304만명, '뤼튼' 245만명, '퍼플렉시티' 171만명, '에이닷' 138만명, '다글로' 63만명,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구조형 배터리부터 생성형 워터마킹까지, 에너지·헬스케어·디지털 신뢰 분야를 혁신할 핵심 기술들이 올해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된다.세계경제포럼(WEF)이 최근 발표한 '2025년 10대 신흥기술' 보고서는 에너지 전환과 헬스케어 혁신, 디지털 신뢰 회복을 이끌 게임체인저들을 제시했다.첫 번째로 꼽힌 구조형 배터리 복합소재는 차체나 건물의 구조물이 배터리 역할까지 해주는 기술이다. 기존 배터리가 별도의 무거운 팩으로 들어가야 했던 한계를 넘어, 차량·드론·항공기 등에서 경량화와 에너지 효율을 혁신적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지브리풍' 인공지능(AI) 이미지가 최근 카카오톡 프로필,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같은 소셜미디어를 달구고 있다. 오픈AI 챗GPT를 활용해 스튜디오 지브리 등 유명 애니메이션 화풍으로 인물 사진을 변환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면서다. 다만 이같은 생성형 AI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 침해 문제가 꼬리표처럼 따라다닌다. 챗GPT로 대표되는 챗봇 형태의 AI 에이전트(비서) 대중화 시대가 열리면서 새로운 법률적 쟁점이 등장하고 있다. AI 모델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활용하는 '웹 크롤링'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연말연시를 맞아 정보기술(IT) 플랫폼들이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이용자 참여형 이벤트에 나선다.◆카카오 라이언·춘식이가 ‘초대형 복’ 배달해 준다먼저 카카오는 강남구와 협업해 새해맞이 특별 이벤트 ‘라춘복배달’을 도산공원에서 진행한다. 새해 인사가 활발히 오가는 연말연시에 주변 사람들과 더욱 특별하게 복을 나누고 소원을 빌 수 있도록 기획된 행사다. 오늘인 24일부터 내년 2월2일까지 약 6주간 진행된다.카카오와 강남구는 도산공원 전체를 라이언과 춘식이 캐릭터를 활용한 새해 테마 공간으로 꾸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한국인이 N차 해외여행지로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는 오사카, 후쿠오카, 도쿄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해 익숙한 일본 여행지 대신 새로운 도시로 떠나는 여행객도 많아졌다. 19일 인터파크트리플(대표 최휘영)이 운영하는 초개인화 여행플랫폼 트리플 데이터에 따르면 가장 많은 트리플 이용자가 2회 이상 방문한 해외 여행지는 오사카였다.전체 N차 여행자 가운데 18.6%가 오사카를 2회 이상 방문했다. 오사카에 이어 후쿠오카(16.6%), 도쿄(15.2%), 방콕(7.9%), 다낭(6.3%) 등이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한국 Z세대(1990년대 중후반~2010년 초반 출생) 중 53%가 어떤 대상 자체보다 그 대상을 분석하거나 토론하는 콘텐츠를 시청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1일 2024 유튜브 트렌드 리포트:팬덤(Fandom)에 따르면 지난 5월 14~24세 Z세대 294명을 대상으로 유튜브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올해 한국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에 대한 리액션 콘텐츠를 올리는 크리에이터들이 큰 주목을 받았다.대표적인 사례가 크리에이터 ‘찰스엔터’다. 찰스엔터는 와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네이버가 임직원을 대상으로 회사 자체 기술을 활용한 부동산 가상현실(VR) 매물·단지투어 서비스 시연에 나섰다. 박람회 등 대외적인 행사 외에 사내에서 직접 핀테크 관련 체험 공간을 꾸린 건 이번이 처음이다.3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전날부터 오는 6일까지 경기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제2사옥 1784에서 네이버페이 ‘부동산 VR 매물·단지투어’를 진행 중이다. 네이버페이는 지난달 27일부터 3일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4’에 참여했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웹툰·웹소설 플랫폼 카카오페이지가 매월 웹소설 기대 신작을 추려 선보이는 ‘초신작 프로젝트’ 8월 라인업 2편을 공개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앞으로도 초신작 프로젝트를 지속 전개해 인기 웹소설 지식재산(IP)과 독자들 접점을 늘린다는 계획이다.◆카카오페이지 ‘로판’ 장르 즐긴다면…‘악당 아기님이 예언을 함’최근 공개된 웹소설 ‘악당 아기님이 예언을 함’은 카카오페이지 대표 밀리언페이지 작가 중 한 명인 ‘자은향’ 작가 신작이다. 자은향 작가가 현재까지 연재한 작품들 누적 조
올해 3분기 국내 서비스명 변경을 앞둔 SOOP(옛 아프리카TV)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기능 강화에 나서고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의 본질적인 가치인 ‘실시간성’과 ’소통‘ 등에 집중하겠다는 목표다. 14일 SOOP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모바일앱을 사용하는 기기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리는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내부 로직 개선 및 최적화를 통해 중앙처리장치(CPU) 사용량을 대폭 감소시키는 등 리소스 사용률 개선을 통해 배터리 효율을 높였다.데이터 소모량을 낮출 수 있는 업데이트도 진행했다. 영상 시청 없이 음성만 들을 때의 데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세대 간 활발한 소통을 위해 숏폼(짧은 동영상)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가족 크리에이터들이 주목받고 있다.젊은 세대만의 놀이거리라고 여기기 쉬운 숏폼이 가족과 함께 창작하고 즐기는 전 세대 엔터테인먼트로 진화하고 있다는 평가다.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왓츠 넥스트 : 트렌드 리포트(What’s Next: Trend Report) 2024’에서 가장 첫 번째 트렌드로 꼽은 것도 ‘가족 콘텐츠의 증가’다. 3일 틱톡에 따르면 #부부생활의 경우 전년 동기 대
-모빌리티 앱 순사용자 수 3727만명…월평균 사용시간 1시간53분·실행횟수 59회-2023년 가장 많은 사용자가 선택한 지도·내비·택시호출 앱, 네이버·티맵·카카오T[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작년 12월 기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의 73%가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지도, 택시호출 등 모빌리티 앱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7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이러한 내용의 모빌리티 앱 사용 현황을 발표했다.지난 2023년 12월 한 달
기업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창출하는 ‘임팩트 이코노미’가 업계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임팩트 이코노미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넘어 사회 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만드는 것을 뜻한다. 최근 퍼스널모빌리티(PM) 공유서비스 기업 빔모빌리티가 지방자치단체와 손잡고 시니어 세대에 일자리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가 하면, 주요 대기업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특산물 등을 개발하는 협업을 꾀하고 있다. ◆빔모빌리티·브라이언임팩트, 시니어·장애인 고용 창출 박차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