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삼성(이재용)·현대차(정의선) 등 UAE 경제사절단 100개사 발표
최태원 상의회장, 손경식 경총회장,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등도 동행

윤석열 대통령은 14일부터 19일까지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방문하고 다보스포럼에 참석하는 해외순방에 나선다. 무역협회는 대통령의 UAE방문에 동행할 경제사절단 참가기업 100개사의 명단을 발표했다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은 14일부터 19일까지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방문하고 다보스포럼에 참석하는 해외순방에 나선다. 무역협회는 대통령의 UAE방문에 동행할 경제사절단 참가기업 100개사의 명단을 발표했다 (사진=뉴스1)

[딜라이트닷넷 이나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4일부터 17일까지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한다. 또 18일부터 19일까지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되는 다보스포럼에 참석한다. 윤 대통령의 새해 첫 해외 순방이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10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6박 8일간의 순방 일정을 공개했다.

김 실장은 “UAE 방문기간 중 윤 대통령은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정상회담, 국빈 오찬, 바라카 원전 방문, 경제 및 에너지 관련 행사 참석 등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 정상의 UAE 국빈방문은 1980년 양국 수교 후 처음이다. UAE 방문에는 국내 주요 그룹 총수를 비롯해 100여 개 기업으로 구성된 경제 사절단이 동행한다.

윤 대통령은 UAE 방문을 마치고 17일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 참석을 위해 스위스로 이동한다. 다보스포럼에 대통령이 참석하는 것은 2014년 박근혜 전 대통령 이후 8년 만이다.

한국무역협회는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에 동행할 경제사절단 참가기업 100개사의 명단을 이 날 발표했다. UAE 사절단은 신청서를 제출한 기업을 대상으로 10명의 선정위원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2차례 심의를 진행해 최종 확정했다.

대통령 취임 이후 첫 경제사절단으로 대기업 24곳, 중소·중견기업 69곳, 경제단체·협회조합 7곳 등이 참여했다. 사절단에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을 비롯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박지원 두산에너빌리티 회장, 정기선 HD현대 사장,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최진식 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이 참여한다.

UAE 경제사절단은 현지에서 한-UAE 비즈니스 포럼과 경제협력 업무협약(MOU) 등을 진행,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우리 기업의 중동 시장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래는 UAE 경제사절단 참가기업 명단이다.

<경제단체>

▲한국무역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협회조합>

▲해외건설협회 ▲한국PC콘크리트암거공업협동조합

<대기업>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 ▲HD현대 ▲삼성물산(건설부문) ▲SK에코플랜트 ▲네이버 ▲현대중공업 ▲GS에너지 ▲두산에너빌리티 ▲포스코인터내셔널 ▲효성중공업 ▲효성 ▲현대건설 ▲CJ ▲효성굿스프링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G전자 ▲한국항공우주 ▲농심

<공기업>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중견기업>

▲쌍용건설 ▲메디톡스 ▲LIG넥스원 ▲메가존클라우드 ▲희림종합건축사무소 ▲네오위즈홀딩스 ▲야놀자 ▲베스핀글로벌 ▲수산이앤에스 ▲코오롱글로텍 ▲코스맥스 ▲아세아텍

<중소기업>

▲케이테크 ▲대한이앤씨 ▲미드바르 ▲노바스이지 ▲한국농식품연구소 ▲신대양제지 ▲전일목재산업 ▲자연과환경 ▲아이앤북 ▲코메드실업 ▲월드이노텍 ▲맑은식품 ▲비스타컴 ▲라오나크 ▲하나비젼씨스템즈 ▲에이텍엘써모 ▲지엘플러스 ▲하나원자력기술 ▲케이엠엑스 ▲코리아누클리어파트너스(한국수력원자력 KNP) ▲스프링피스 ▲본테크 ▲리트코 ▲광신기계공업 ▲에이엠메딕스 ▲에스티유 ▲메인정보시스템 ▲그린텔 ▲와이즈넛 ▲위즈클라쓰 ▲앙트러리얼리티 ▲유니슨에이치케이알 ▲모노리스 ▲넥스트온 ▲엔씽 ▲새팜 ▲그린랩스 ▲강동오케익 ▲진삼 ▲아람 ▲대주바이오 ▲에이브글로벌 ▲엑스바디 ▲캐플릭스 ▲H2O 호스피탈리티 ▲트립비토즈 ▲스파크랩 ▲쓰리빌리언 ▲구루미 ▲우듬지팜 ▲케이로지 ▲엔피프틴파트너스 ▲포미트 ▲엔티에스인터내셔날 ▲에이버츄얼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