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하루 6회 왕복운행...온라인 사전신청 후 무료로 이용 가능
간선도로 첫 자율주행버스 서비스...기존 BRT 정류장 모두 정차

사진=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발췌
사진=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발췌

[딜라이트닷넷 정호원 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세종시, 충북도는 27일부터 오송역과 세종시외버스터미널 간 22.4km 구간을 운행하는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전용 자율주행버스 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개시한다고 밝혔다.

BRT 자율주행버스는 A2, A3로 별도의 노선번호를 부여받아 기존 B0, B2, B4 등 일반 시내버스와 함께 승객을 태우고 실제 운행을 하게 된다. 

그간 세종시와 충북도는 노선을 운행할 사업자로 오토노머스에이투지를 선정한 후, 서비스 구현을 위해 자율주행 분야 전문가 등의 자문 및 안전점검을 3개월여간 시행했다.

국토부는 이번 BRT 자율주행버스 서비스가 완전자율주행(레벨4) 버스·셔틀을 2025년까지 실현한다는 목표 달성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운행되는 자율주행버스는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 전기버스 1대(14인승 아폴로750)와 일반승합버스 2대(15인승 레스타)이다.

운전원과 안전 요원이 동승하여 승하차 지원, 자율주행 안내, 응급상황 신속 대응 등을 수행하지만, 운전은 자율주행으로 이뤄진다.

국내에서 간선도로에 주행주행버스가 실제 운행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비스는 BRT도로(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오송역 구간)에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낮 12시에서 오후 4시 사이 왕복 6회 운행되며, 기존 BRT 노선 8개 정류장에 정차한다.

자율주행버스는 세종시와 충북도 누리집, BRT 정류장 포스터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사전 체험신청을 하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국토부는 3개월 정도 시범운행하면서 서비스를 이용한 시민체험단 의견 등을 반영한 후 본격적인 유상서비스로 전환할 방침이다.

자율주행버스 서비스는 내년 중 대전 반석역, 2024년 이후에는 청주공항과 조치원, 공주, 천안·아산 등 충청권 주요 지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