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라이트닷넷 백승은 기자] 최근 산업 분야를 막론하고 많은 기업이 대체불가토큰(NFT)에 눈길을 돌리는 중이다. 국내 전자업계 역시 대열에 합류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은 시각 기반 제품과 NFT를 연결하는 플랫폼 구축에 나섰다. 기존 소비자에게는 잠금(Lock in, 락인)효과를 다지고 잠재 소비자를 확보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NFT는 가상자산의 한 종류다. 단어 그대로 하나의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바꿀 수 없는 가상자산이다. 소유권 판매 이력이 블록체인에 그대로 남아 위·변조가 불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주로 예술품이나
[IT전문 미디어블로그=딜라이트닷넷]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포함한 확장현실(XR)이 점차 눈앞에 펼쳐지고 있다. 관련 하드웨어(디바이스) 출시와 판매가 점차 확대되면서 산업 전반의 폭발적 성장에 기대감이 커진 것이다. AR·VR 하드웨어는 메타버스 구축을 위한 선결 과제로 꼽힌다.메타(옛 페이스북)는 오는 10월 새로운 기기를 공개할 예정이다. 애플도 내년 1월 AR 글라스 출시 전망이 나오고 있다. 22일(현지시간) 틱톡과 같은 그룹인 피코는 오는 VR 신규 디바이스 '피코4'를 공개했다. 삼성전자, 구글, 마이크로
최근 가상자산 시장이 크게 위축되면서 대체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 이하 NFT) 시장도 크게 위축됐다.코인텔레그래프가 댑레이더 데이터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기준 오픈씨 거래량은 500만달러다. 이는 지난 5월 1일 4억575만달러 대비 99% 감소한 수치다.지난 1월 기록한 역대 최고 거래량이 48억5700만달러 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급격하게 NFT 시장이 축소된 셈이다.하지만, 많은 블록체인 전문가들은 코인 가격이 블록체인의 본질적 가치와 미래사업성과 직결되지 않는 것처럼, NFT 역시 고
[IT전문 미디어블로그=딜라이트닷넷] 금융사들의 메타버스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다. 업계에선 메타버스라는 플랫폼을 통해 은행들이 이른바 ‘디지털 전환’은 물론 ‘탈 금융’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메타버스의 핵심은 소비자 경험을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XR)과 결합시켜 극대화되고 최적화된 디지털 고객 경험(Digital Customer Experience, DCX)을 제공하는 것이다. 마침 디지털 고객 경험은 금융사들이 미래 경쟁력을 위해 사활을 걸고 있는 분야다. 금융거래의 주도권이 계좌기반의 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메타버스(Metaverse)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가상,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현실·증강현실(VR·AR) 기술과도 맞닿아 있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메타버스 관련 기술 개발에 착수하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페이스북은 사명을 메타로 바꾸기도 했다.이처럼 업계에서는 중요한 화두로 던져지는 메타버스이나, 그간 우후죽순 등장했던 메타버스 관련 컨텐츠, 솔루션(이하 메타버스 솔루션)들은 썩 만족스러운 수준은 아니다. 메타버스라고 표방한 솔루션
지난해 말, 플레이투언(Play-to-Earn·P2E) 및 대체불가능한토큰(Non Fungible Token, 이하 NFT) 열풍을 시작으로 국내 게임업계 전반이 블록체인 기술 접목 게임에 몰두하게 된 지도 1년여다.시간이 지날수록 이에 대한 국내 이용자 관심은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블록체인 게임의 국내 서비스가 엄격한 규제로 인해 제한돼 있는 것이 가장 크다. 가상자산 신뢰를 잃게 한 루나·테라 사태는 물론, 블록체인 게임 자체에 대한 해외 진입장벽도 한몫했다.눈여겨봐야 할 신사업 전략은 또 있다. 바로 게임사가 내놓는 메타버스
코로나19가 촉발한 비대면 소비 활성화는 유통업계 판도를 바꿔놨다. 오프라인 중심이던 사업 무대가 온라인으로 옮겨진 것. 엔데믹 전환으로 오프라인 소비가 다시 활기를 띠는 모습이지만 기업과 소비자는 모두 온라인쇼핑 성장성을 체감했다. 이제 온·오프라인 유통업계는 비대면 쇼핑 미래를 선점하기 위해 ‘메타커머스’에 주목하고 있다.메타커머스는 메타버스와 커머스를 합친 용어로, 가상공간에서 제품·서비스를 체험하거나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을 의미한다. 시장조사기관 인더스트리아크는 메타커머스 관련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시장 규모가 2
전통 플랫폼 강자들이 ’메타버스‘ 신산업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딜로이트에 따르면 메타버스 시장규모는 2021년 기준 1220억달러 수준에서 2025년까지 최소 2400억~3900억달러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이에 메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 글로벌 빅테크 플랫폼사는 메타버스 시장을 꾸려가고 있다.국내 대표 빅테크 플랫폼사인 네이버와 카카오도 메타버스 산업에 뛰어들었다. 메타버스는 차세대 플랫폼으로 각광 받는 만큼,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와 미래 생존 카드를 놓칠 수 없기 때문이다.네이버는 메
[딜라이트닷넷 강소현 기자] SK텔레콤이 최근 자사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에 경제시스템을 추가했다. 지난해부터 메타버스 사업을 이어온 SK텔레콤은 개방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수익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후발주자인 KT와 LG유플러스도 곧 메타버스(Metaverse) 시장에 뛰어들 예정이다. 후발주자인 만큼 타깃을 명료히 하고 자신 있는 기술을 내세워 기존 사업자와 차별점을 만든다는 전략이다.◆ SKT, 이프랜드에 경제시스템 추가…연내 80개국 진출 목표 SK텔레콤은 지난해 메타버스 플랫폼을 출시했다. 국내외 통
[딜라이트닷넷 권하영 기자] 대체불가토큰(NFT)이 통신업계 새 먹거리로 부상했다. 통신사들은 직접 NFT를 발행하거나 발행자-구매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구축한 상태다. 단순 수익 창출보단 다양한 활용사례를 만들어 생태계를 선점하려는 구상으로 보인다.NFT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인증서다. 디지털 자산에 대한 소유현황과 거래내역 등이 기록·저장돼 있어 다른 이용자와 교환하거나 판매할 수 있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통신3사는 서로 다른 방식으로 NFT사업을 확대하고 있다.가장 먼저 뛰어든 곳은 SK텔레콤이다. SK텔레콤
[딜라이트닷넷 백지영 기자] 전세계 메타버스 시장이 오는 2025년 400조원 이상으로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가운데, 방송업계도 메타버스와 아바타, AR(증강현실) 등 신기술을 적극 도입한 프로그램 제작을 강화하고 있다.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유튜브 등으로 빼앗긴 시청자들을 되돌리기 위한 노력이다.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MZ세대를 겨냥하기 위한 차원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다. 여기에 NFT(대체불가능토큰) 등과 연계해 수익모델 창출도 노리고 있다.이미 지상파 3사와 종편 등에서 지난 대통령선거부터 메타버스 플랫폼을 적극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