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의 업을 AI로 재정의, 사업모델 대전환
"2025년 성장사업군 매출 비중 현재 2배로"

유영상 SK텔레콤 대표. (사진=SK텔레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 (사진=SK텔레콤)

[딜라이트닷넷 장영일 기자]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인공지능(AI) 사업에 주력해 기업가치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유 대표는 15일 SK텔레콤 뉴스룸 칼럼을 통해 "(SK텔레콤의) 향후 10년의 성장 스토리는 통신업을 재정의하여 BM(사업 모델)을 혁신하는 'AI 대전환'(Transformation)이라고 답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유 대표는 "애널리스트 데이에서도 우리 회사가 높은 수준의 실적과 배당에도 기업가치를 충분히 평가 받지 못하고 있다는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며 "기업가치 제고를 가장 큰 목표이자 우선순위로 두고,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AI 기술을 강조했다. 유 대표는 "우리 회사는 수년 전부터 AI에 전사 역량을 집중해 왔으며, 사업과 연결하며 한발씩 성과에 다가가고 있다"며 "앞으로 우리의 업을 AI로 재정의해 더 높은 가치를 만들고 이를 고객, 주주와 계속 나눠가겠다"고 전했다.

SK텔레콤은 유 대표가 임기를 시작한 지난해 11월 1일 통신 분야를 맡는 존속법인 SK텔레콤과 반도체·정보통신기술(ICT) 투자를 맡는 SK스퀘어로 기업분할됐다.

유 대표는 취임한 이후 줄곧 'AI 서비스 컴퍼니'를 비전으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핵심 사업 분야를 ▲유무선 통신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구독·메타버스·AI에이전트의 3대 서비스 중심 아이버스(AIVERSE) ▲커넥티드 인텔리전스 등 5개로 재편하기도 했다.

유 대표는 "2025년에는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등 성장사업군의 매출 비중이 지금의 두 배 수준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시도와 투자를 계속할 예정"이라며 "통신 사업에 적합하면서도, 단기간 성과를 낼 수 있는 잠재력 높은 사업인 구독 서비스에 AI를 결합하는 등 플랫폼화에도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