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레벨업] 디지털혁신 핵심, 생성형AI로 진화하는 차세대 기업용 SW
인공지능(AI) 기술, 특히 생성형 AI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기업들 심이 높아졌다. 최근 딜로이트 인공지능(AI) 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기업 임원 4명 중 3명은 생성형AI로 3년 내 조직이 대전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생성형AI가 기업 환경에 미칠 영향력의 크기를 잘 보여준다.
그러나 AI 자체만으론 실질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기 어렵다. 진정한 혁신은 AI를 기존 기업용 소프트웨어와 결합할 때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국내외 주요 기업용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기존 솔루션에 AI를 통합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다.
딜로이트 조사에 따르면 현재 대부분 기업들이 생성형 AI 도입으로 비용절감 등 단기적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응답자 56%가 효율성 및 생산성 개선을 주요 목표로 꼽았으며, 혁신 촉발(29%), 새로운 아이디어와 통찰력 발굴(19%) 등 장기적 전략에 대한 기대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생성형AI 잠재력은 비용절감 효과를 얻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 기업용 SW와 유기적으로 통합될 때 AI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의사결정 과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실제 글로벌 기업들 움직임이 이런 트렌드를 잘 보여준다. 유아이패스는 생성형 AI를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와 결합해 업무 프로세스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AI가 고객 문의 이메일을 분석해 의도를 파악하고 응답을 생성하면, RPA가 이를 자동으로 발송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는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것을 넘어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까지 AI가 지원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