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셰프 손잡는 유통업계…맛과 힙, 둘 다 잡는다

2024-06-18     왕진화
사진=WG&S 제공

유통업계가 스타 셰프와의 협업을 강화하는 추세입니다. ‘파인다이닝’, ‘미식’에 관한 MZ세대 소비자 관심과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이를 활용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제품 및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려는 것으로 풀이되는데요. 집에서 만나는 스타 셰프의 웨이팅 맛집이라니,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기 충분해 보입니다.

스타 셰프와의 협업은 화제성은 물론, 고객에게 색다르고 풍부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최근 지속되는 ‘경험소비’ 트렌드와도 맞아떨어집니다. 기존 제품에 부가가치를 더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MZ세대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브랜드 충성도와 호감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으로 볼 수 있겠지요.

◆“이제는 페어링이 대세”…주류업계, 미쉐린 셰프와 페어링 코스 선봬=싱글몰트 위스키 발베니는 ‘발베니 메이커스 캠페인(The Balvenie Makers Campaign)’을 통해 미쉐린 스타 셰프와 협업한 스페셜 푸드 페어링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총 4번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미쉐린 셰프가 직접 발베니와 잘 어울리는 스페셜 푸드를 개발해 소개하는 것인데요.

지난 4월에는 미쉐린 그린 스타를 받은 지중해식 레스토랑 ‘기가스(Gigas)’의 정하완 셰프와, 이번 달에는 2022년부터 3년 연속 미쉐린 가이드에 이름을 올린 ’윤서울’의 김도윤 셰프와 협업해 푸드 페어링을 선보였었습니다.

김미정 발베니 앰버서더는 “발베니와 미쉐린 셰프들은 모든 과정에서 완벽을 추구한다는 장인 정신이 닮아 있어 협업을 진행하게 됐다”라며, “고객분들이 스페셜 푸드 페어링을 통해 발베니가 전하는 장인 정신의 가치와 미쉐린 셰프들의 미식을 함께 즐겨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세븐일레븐 제공

◆“집 앞에서 맛집 제품 구매하세요”…편의점업계, 스타 셰프 맛집 메뉴 판매=편의점도 스타 셰프와 활발히 손잡고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일식 전문가 정호영 셰프와 협업해 여름 별미로 ‘카덴 양념장어구이덮밥’과 ‘카덴 냉우동’을 출시했습니다. 두 상품 모두 정호영 셰프가 운영하는 레스토랑 ‘카덴’에서 판매하는 메뉴로, 이제 편의점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맛집 메뉴를 즐겨볼 수 있지요.

이 외에도, 세븐일레븐은 세계 3대 조리학교 중 하나인 ‘르꼬르동 블루’ 출신의 임훈 셰프와 협업해 ‘푸하하크림빵 3종’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푸하하크림빵은 임훈 셰프가 지난 2015년부터 운영하는 디저트 맛집으로, 매장의 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제품을 편의점을 통해 선보였습니다. 이 제품은 출시 후 누적 판매량 170만개를 돌파하며 매출액 기준으로 세븐일레븐 디저트 판매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진=GS샵 제공

◆스타 셰프 콜라보 원조 ‘홈쇼핑 업계’도 협업 제품 론칭 박차=GS샵과 스타 셰프들도 신상품을 일제히 선보이며 고객 식탁 점유율 높이기에 들어갑니다. 지난 17일에는 ‘궁셰프’ 이상민이 돼지국밥을 GS샵에서 선보였고요. 오늘(18일) 오후 4시35분에는 요리돌 김동완이 등판하는데요. 지난해 GS샵에서 스테이크, 갈비 등 구이용 간편식을 성공적으로 론칭시킨 그가 이번에 준비한 상품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돈가스 3종 세트’입니다.

제주산 돼지 등심과 국내산 닭고기 통 가슴살, 독일산 통 모차렐라 치즈에 김동완 만의 특제 튀김 반죽과 습식 생빵가루를 사용해 겉바속촉을 제대로 구현했다고 하네요. 1팩 120그램 기준으로 ▲등심 7팩 ▲치즈 등심 4팩 ▲치킨 7팩 등 총 18팩으로 구성됐으며 가격은 5만9900원입니다.

19일 오후 5시35분에는 중화요리의 대가 이연복 셰프가 ‘북경오리’를 론칭합니다. 이연복 셰프는 GS샵에서만 주문기준 4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고 있지요. 이번엔 이른 무더위에 지친 고객들을 위해 차별화된 보양식으로 ‘북경오리’를 준비했다고 합니다. 북경오리에 빠질 수 없는 밀전병과 비법 소스를 함께 제공합니다. 오리고기 총 5팩(1팩 400g)과 밀전병 1팩, 소스 5팩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박경호 GS샵 푸드팀장은 “스타 셰프가 신상품을 잇따라 출시하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만큼 방송에서는 스타워즈를 오마주한 화면으로 보는 재미도 더할 예정”이라며 “식사, 자녀들 간식, 술안주 등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맛있고 다양한 요리와 음식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여 고물가와 무더위에 지친 고객들의 입맛을 끌어올리겠다”라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