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유전자 전달 플랫폼 고도화 및 GMP 설비 적용 자동화 장비 개발

[딜라이트닷넷 이민석 기자] 엠엑스티바이오텍이 정부출연금 24억 원을 비롯해 총 32억 원 규모의 국책과제에 선정, 미세유체 기반 차세대 유전자 전달 플랫폼 고도화 및 GMP 설비에 적용될 수 있는 자동화장비 개발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엠엑스티바이오텍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되어 '세포 치료제 생산을 위한 면역세포용 유전자 편집 미세유체 기술 개발 및 GMP 적용 가능한 플랫폼 사업화' 지원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뿐만 아니라 플랫폼 산출물에 대한 효능 평가를 추진하기 위해 GLP 인증기관인 '안전성평가연구소' 융합독성연구부와 공동연구를 진행한다.

유전자 전달을 통한 형질변환 기술은 세포치료제 개발, 생산에 있어서 핵심 기술로 세포치료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보다 효율적이고 성능 좋은 기술 수요가 계속 늘고 있음에도 국내 기업은 대부분 기존 상용화된 해외 기술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엠엑스티바이오텍 관계자는 "유전자 전달 기술의 국산화를 통하여 국내 바이오/제약 산업을 활성화하여 무역수지를 개선하고 세계 시장에서의 국가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라며 "본사 플랫폼이 지니는 우수한 성능과 높은 확장성을 기반으로 산업계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게임 체인저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엠엑스티바이오텍은 지난 4월 5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하였으며, 플랫폼 고도화 등 자체 연구개발 및 툴젠 등 유수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유전자 전달 신기술 도입과 기술 국산화에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