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틱스·UAM·자율주행·AI 등에 2025년까지 50억 달러 투자
전날 밝힌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설립에 6.3조 투자와 별개로
바이든, 감사의 뜻 밝히며 "현대차 실망시키지 않을 것" 표명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면담 후 바이든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제동, 뉴스1)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면담 후 바이든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제동, 뉴스1)

[딜라이트닷넷 정호원 기자] 현대차그룹이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에 6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데 이어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 첨단 산업분야에도 추가로 6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뿐만 아니라 PBV(목적 기반 자동차), 로보틱스 등 다양한 분야에도 공격적인 투자에 나서며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 변신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22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면담 자리에서 "2025년까지 미국에 50억달러를 추가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이 추가 투자 계획을 밝힌 분야는 로보틱스,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인공지능(AI) 등이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이같은 투자를 통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성장할 수 있다"며 "미국 고객에게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세계 탄소중립 노력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21일 현대차그룹은 미국 조지아주에 총 6조3000억원을 투자해 2025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연간 30만대 규모의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공장을 짓기로 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이 미국에만 100억달러 이상의 투자를 단행하게 되는 것이다.

총 12조원 규모의 미국 투자에는 정 회장의 의중이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정 회장은 취임 후 로보틱스, UAM, 자율주행, 수소경제 등 4대 신사업을 구체화시키며 현대차그룹을 '미래형 기업'으로 변신시키는데 주력해왔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0년부터 미국 내 도심 항공 모빌리티 사업 관련 법인 '슈퍼널'을 설립하고 전기 수직 이착륙장치(eVTOL) 연구·개발을 진행해왔다.

또 2020년 '로봇 개'로 유명한 미국 로봇 전문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며 로보틱스 사업도 본격화했다. 이는 정 회장 취임 후 첫 대규모 M&A로, 정 회장이 사재 2400억원을 직접 투자하기도 했다. 현대차그룹은 같은 해 미국에 자율주행 합작사인 모셔널도 설립했다.

현대차그룹의 '미국 광폭 행보'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든 정부가 친환경 정책을 뒷받침할 전기차 보급 확대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고, 완성차 부품의 75%를 현지에서 생산해야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이 2025년 7월부터 발효되기 때문이다.

전기차는 미국 정부의 주요 육성산업이며 전기차 배터리도 바이든 행정부의 공급망 다변화 정책의 핵심으로 꼽힌다.

특히 이번 현대차 공장 설립을 통해 총 8500여개의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예상되는 등 미국 내수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정 회장과 면담에서 과감한 투자에 대한 감사의 뜻을 밝혔다. 방한 기간 동안 바이든 대통령과 단독으로 면담하고 투자 발표까지 한 것은 현대차그룹이 유일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면담 후 기자회견에서 현대차그룹의 투자에 대해 "미국을 선택해준 데 대해 감사하며 미국은 현대차를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