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재활 초기에 말했다.

재활 점수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것을 알려 주면 개인이 목표 관리 하는데 유용하겠다 했더니, 대답은 오히려 그런 지표가 역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한다. 부정적 스트레스가 되어서 그렇단다.

좀 의욕을 가지려 했더니 거부당했다.

착실히 프로그램을 따르기만 하라는 이야기다. 아마도 사람마다, 사례마다 매우 다양한 경우가 나타나서 더욱 그러는 것 같다.

일부지만 어떤 지표는 비교해 보여 주었다.

정지 상태에서 얼마 동안 선 동작, 눈 감고 선 동작, 그리고 전후좌우와 그 중간 위치 등으로 몸의 중심을 움직여보는 모습 들이다.

지난 주보다 훨씬 안정적이 되었다. 서 있는 동작은 지난 주에는 몹시 흔들렸는데 이젠 별로 흔들리지 않는 것 같다.

 

두뇌 활동이다. 극복기를 쓰면서 맞춤법이 개선된 건 (교정하기 전을 포함해서) 왼손이 어느 정도 익숙해진 연유도 있지만 두뇌 활동 개선도 한 요인이다. 병원 들어온 초기엔 다시 읽어도 맞춤법 틀린 것이 눈에 잘 띄지 않았다. 최근엔 눈에 띈다.

그러니 두뇌 활동이 개선된 것이다 (물론 맞춤법 많이 틀린 이유는 왼손으로 휴대폰 자판을 치는 것이 서툴러 오타를 많이 낸 것이 절대적이긴 하다).

그뿐 아니라 약간 길이가 있는 글 읽기도 어려웠는데 최근에는 읽어낸다. 좋은 현상이다.

그러고 보니 또 있다. 어휘력, 기억력, 사고력 등에서 눈에 띄게 개선이 되고 있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개선이 되는가 보다.

나의 극복기를 보고 지인인 김모 사장이 말했다

"맞춤법이 좋아졌다."

여기에 대해 답했다.

"왼손으로 글쓰기가 얼마간 익숙해져서 그런가 보다."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