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환경에서의 금융 서비스 시장 확보에 초점, 대고객 서비스 및 조직 구성원 협업에도 집중

하나은행 스마트 홍보대사 대상 취업특강이 메타버스 내에서 열리고 있다
하나은행 스마트 홍보대사 대상 취업특강이 메타버스 내에서 열리고 있다

[딜라이트 이상일 기자]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인 메타버스에 다양한 기업들이 진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권도 메타버스 합류에 적극적이다. 메타버스 내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대고객 행사를 개최하는 등 메타버스 환경에 비교적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 뱅킹 등 디지털 금융시대를 맞고 있는 금융권에겐 당연한 움직임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플랫폼 금융 시대를 맞아 새로운 금융환경으로 대두되고 있는 메타버스 내에서 금융사의 지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 담겨 있다. 일상 생활에서의 온라인 환경에선 빅테크 기업들이 이미 전자상거래와 온오프라인 물류 시장까지 장악하면서 이를 기반으로 한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기존 금융사들을 위협하고 있다.

메타버스의 경우 아직 시장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향후 실물경제가 디지털 트윈 형식으로 가상환경에 그대로 이식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가상환경에서의 새로운 경제질서 체계가 마련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기존 금융사로선 시장이 하나 더 생길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금융사들의 메타버스 진입은 속도를 내고 있다. 

DGB금융그룹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기념회를 메타버스 상에서 진행중이다.
DGB금융그룹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기념회를 메타버스 상에서 진행중이다.

DGB금융그룹은 금융권 최초로 메타버스 기반의 소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인 ‘ifland(이프랜드)’를 이용해 금융권 최초로 지주 경영진회의를 열었으며, 이후 그룹 계열사 대표 회의, 사내모임, 시상식, 전시회 등 다방면으로 가상공간 활용을 확대하고 있다.

IBK기업은행은 KT와 ‘혁신기업 지원 및 디지털 신사업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IBK메타버스 구축 등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고객경험 혁신에 나서기로 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취업특강 및 멘토링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MZ세대에게 신선하고 즐거운 경험과 자유로운 소통 확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메타버스 전용 플랫폼 제페토에 ‘하나글로벌캠퍼스’를 열어 신입행원 멘토링 프로그램 수료식을 개최한 바 있으며, 하나카드도 야외콘서트장 및 캠핑장 등 총 6가지 공간으로 이루어진 ‘하나카드 월드’를 만들기도 했다.

하나은행은 특히 메타버스 생태계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디지털경험본부 조직 내 디지털혁신TFT를 신설하기도 했다. 

하나은행의 TFT 구성을 살펴보면 금융사들의 메타버스 이용 목적이 어느 정도 드러난다. 메타버스 전담조직인 디지털혁신TFT에서는 ▲원천기술 보유업체와의 비즈니스 협력․투자 방향 검토 ▲PB고객을 위한 세미나․강연 및 상담서비스 ▲MZ세대 고객과 소통을 위한 체험공간(컬처뱅크, 클럽원, 하나드림타운 등) 구축 ▲AR․VR 기술을 활용한 영업지원(마이브랜치, CRM 연계) 등 다양한 접근방식을 검토하고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윤종원 기업은행장(오른쪽)과 구현모 KT대표이사(왼쪽)가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윤종원 기업은행장(오른쪽)과 구현모 KT대표이사(왼쪽)가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최근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플랫폼 구축에 나선 신한은행의 경우 금융 사업을 중점으로 금융/비금융 컨텐츠 확대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직관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이번 사업을 통해 금융/비금융을 경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 디지털 웹 기반 플랫폼 구축과 게임환경을 차용해 아바타, 가상공간, 커뮤니케이션기능 등을 적용한 UI/UX 및 메타버스 환경 구축을 진행한다. 

특히 미션 및 보상시스템, 아이템 활용 등 신한은행의 금융/비금융 콘텐츠에 게임요소를 적용하고 메타버스 플랫폼 내 야구장 구현 및 실시간 중계, 게임 등 야구 콘텐츠 운영에도 나설 계획이다. 

MZ세대에 다가가기 위해 스마트 캠퍼스 전략도 메타버스 내에서 구현한다. 메타버스 플랫폼 내 캠퍼스 구현 및 학교별 특화 서비스를 개발하고 커뮤니티 콘텐츠 운영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MZ세대가 친숙한 게임 콘텐츠를 적극 활용해 게임 형태의 가상 투자시뮬레이션을 통한 자산관리 서비스 연계/운영도 타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 대고객 강의, 상품 안내 등 정보제공을 위한 가상 공간 구축과 대직원 업무 효율화 및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별도 가상 공간 구축을 진행하는 한편 메타버스 플랫폼 운영을 위한 백오피스(Back Office) 시스템 구축을 통해 고객 데이터 저장 및 이슈 등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금융권의 메타버스 전략은 매타버스 생태계 내에 진입하고 있는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한 금융 교육 및 커뮤니티 활동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새로운 가상세계에서 금융사와 금융사의 서비스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상황이다. 결과적으로 금융사들은 메타버스 내의 경제활동에서 현실과 동일한 금융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선 현실세계와 메타버스와의 심리스(Seamless)한 연결이 중요하다. 아직은 메타버스라는 서비스가 초기 단계인 만큼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기존 금융사들은 ‘사이버 지점’ 운영 등을 통해 한차례 온라인 환경에서의 지점 운영 등을 타진한 바 있다. 

DGB대구은행은 2001년 광복절에 국내은행 최초의 사이버지점인 ‘사이버독도지점’을 개설한 바 있으며 이후 증권사와 보험사까지 연이어 사이버 지점 운영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사이버지점은 기존 웹 환경에서 별도의 이벤트 페이지로서의 역할 이상을 하지 못했다. 커뮤니티 운영 면에서도 게시판 기능을 이용한 제한적 형태였다. 

메타버스 내에서도 이러한 접근은 고객의 외면을 받기 쉽다. 때문에 금융사들은 메타버스 내에서 구현 가능한 현실 수준의 금융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등 근무환경 변화에 따라 기업들은 구성원의 소속감 제고와 비대면 일상화에서의 새로운 근로형태와 복지에 대한 고민에 빠져있다. 금융사들은 기존의 화상회의 등 업무 시스템과 별도로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를 접목시켜 구성원들에 대한 지원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